* 프레임 릴레이 방식은 라우터와 스위치 연결을 한가지로 고정하고 설정에 따라 다양한 네트워크
구성을 만들 수 있어 실습 장비 구성을 변경하지 않고 다양한 실습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더넷 스위치의 VLAN 설정과 프레임 릴레이의 가상회선을 사용하면 다양한
네트워크 구성을 물리적인 연결을 변경하지 않고 설정만으로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HDLC는 레이어 2 프로토콜로 시스코에서 시리얼 인터페이스에 사용하는 WAN용 프로토콜이다.
PPP는 상대 장비가 하나일 때 WAN에서 사용하는 레이어 2 프로토콜이다.
프레임 릴레이는 같은 장비 연결 구성으로 설정에 따라 다양한 네트워크 구성이 가능하다.
* 물리적 인터페이스와 다중점 서브인터페이스는 모든 경우에 사용가능하다.
점대점 서브 인터페이스는 연결되는 상대방 장비가 하나일 때 사용하고,
다중점 서브 인터페이스는 연결되는 상대 장비가 여러 개 일 때 주로 사용한다.
프레임 릴레이 방식은 실습을 위한 네트워크 구성에 유리하다.
서브 인터페이스는 물리적 인터페이스를 논리적으로 재분할 한 것으로 점대점 방식과 다중점 방식이 있다.
* 실습 네트워크 뿐만 아니라 실제 망을 구축하는 경우라 하더라도 서브 인터페이스는
추가로 만들 수 있으므로 네트워크 확장성을 생각할 경우 유리하다.
DLCI 매핑을 위해 멀티포인트와 주 인터페이스에서는 frame-relay map ip 명령어를 사용한다.
네트워크 확장성을 고려하면 물리 인터페이스보다는 서브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것이 유리하다.
* 같은 라우팅 프로토콜로 계산된 경로가 여러 개가 있을때는 메트릭 값이 작은 경로를 좋은 경로로 선택하며
서로 다른 라우팅 프로토콜로 계산된 경로가 있을 경우에는 각 라우팅 프로토콜에 할당된 AD 값이
더 작은 라우팅 프로토콜이 계산한 경로가 더 좋은 것으로 판단한다.
마지막으로 패킷의 목적지 주소와 라우팅 테이블에 있는 네트워크 주소가 가장 많이 일치하는 경로를
최적의 경로로 선택한다.
라우팅 테이블에 들어가는 최적의 경로를 선택하기 위해 metric, AD, logest match rule을 이용한다.
라우팅 프로토콜을 분류하는 것은 여러 가지 기준이 있으며 최적의 경로를 계사하기 위한
정보를 얻는 방법에 따라 정적 라우팅과 동적 라우팅으로 분류된다.
* 정적 경로는 필요한 메모리가 적고, 동작이 빠르며 성능이 좋은 라우팅을 할 수 있다.
또한 최적 경로 계산을 하지 않으므로 프로세스 오버헤드가 적고, 라우터 끼리 라우팅 테이블 교환을
하지 않으므로 대역폭 사용을 하지 않고 보안적인 측면의 이점도 있다.
정적 경로는 관리자가 라우터에 모든 경오를 직접 입력하여 최적의 경로에 대한 선택을 제어하는 방식이다.
동적 경로는 라우터 끼리 네트워크 관련 정보를 주고 받아 최적의 경로를 계산하여 결정하는 방식이다.
* 시스코 라우터의 SDP를 이용하므로 시스코 제품만으로 구성되었을 때 사용가능하고
SDP를 사용할 수 있도록 설정되어 있어야 한다.
또한 네트워크 구성이 Hub and Spoke 구조로 되어 있어야 한다.
ODR은 시스코 제품으로 구성된 네트워크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목적지까지의 경로가 여러개 있을 경우 부하 분산이 가능하다.
* Convergence Time이 길어 루핑이 발생하는 것으로 이를 방지하기 위해 최대 홉 수를 15로 제한하거나,
hold down timer를 이용하는 방법, split horizon, roue poisioning, poison reverse 등의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RIP는 distance vector 라우팅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RIP의 특징으로는 전체 업데이트, 주기적인 업데이트, classful 등이 있다.
* EIGRP는 하이브리드 라우팅 프로토콜로 거리 벡터 라우팅 과 링크 상태 라우팅 프로토콜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EIGRP은 토폴로지 테이블을 가지고 있음으로써 네트워크 변화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다.
* 주로 대역폭과 지연 값을 사용하여 메트릭을 계산하며, 대역폭은 송신지와 수신지 사이에서
가장 작은 대역폭을 사용하고 지연 값은 경로에 따라 누적되는 인터페이스의 지연값을 사용한다.
나머지 신뢰성, 부하, MTU 값은 네트워크 상태에 따라 변화 될 수 있는 값들로 이를 이용하면
네트워크 불안정을 가져올 수 있어 대역폭 계산에 잘 사용하지 않는다.
RIP은 v1에서 가지고 있는 단점들은 v2에서 대부분 해결될 수 있으며
v1은 현재 거의 사용되지 않고 있다.
EIGRP에서 메트릭 값을 계산할 때 대역폭과 지연 값이 기본적으로 사용된다.
* DR,BDR과 DRother 라우터 간에는 Full 관계까지 진행된다. 그러나 DRother 라우터 끼리는
업데이트 정보를 주고 받지 않는 관계이므로 full 단계까지 진행되지 않고 2way 상태 까지만 진행된다.
OSPF에서는 neighbor, Link-State Database와 라우팅 테이블이 있다.
OSPF 도메인 내에서 라우터를 구별하는 식별자를 라우터 아이디라고 한다.
* 다중 영역으로 나누어 설계하고 관리함으로써 네트워크 정보를 축약 또는 차단하여
라우팅 테이블의 크기를 적당히 작게 만들어 효율적인 라우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OSPF에서는 계층적인 영역구조를 사용함으로써 효율적인 라우팅을 할 수 있도록 한다.
ABR은 라우팅에 필요한 네트워크 정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며, 네트워크를 축약하여 전달하는 등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 가장 네트워크 정보가 적은 영역은 Totally stub area < Stub area < NSSA
외부 네트워크 정보들을 차단시키기 위해 stub area, totally stub area, nssa 등으로 설정할 수 있다.
외부 네트워크 정보를 재분배하여OSPF 영역으로 전파시키는 라우터를 ASBR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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